도박중독(KGBS-H)Development of Korean Gambling Behavior Scale-H

다음은 도박과 관련하여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 입니다.
지난 1년간, 각 문항이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숫자에 체크해 주십시오.

성별
나이
No. 문항 전혀아니다 거의아니다 조금그렇다 매우그렇다
1 1나는 도박으로 잃은 돈을 만회하고자 다른 날 다시 도박을 한 적이 있다.
2 2나는 도박 자금을 마련할 방법에 대해서 몇 주 이상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.
3 3나는 죄책감, 불안, 무력감, 또는 우울감 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박을 한 적이 있다.
4 4나는 도박으로 인해 스트레스나 불안 등을 포함한 어떤 건강상의 문제를 겪은 적이 있다.
5 5나는 도박한다는 것을 감추기 위해 관련 물품(경마권, 복권, 입장권, 카지노칩 등)을 감추거나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.
6 6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도박을 많이 한다.
7 7나는 도박에서 이전과 같은 흥분감을 느끼기 위해 더 많은 돈을 걸어야 했던 적이 있다.
8 8 나는 도박을 줄이거나 그만두려고 시도하였으나 잘 안된 적이 있다.
9 9 나는 도박 때문에 하던 일을 그만두게(학교 중단, 실직, 직업이나 경력상의 기회상실 등) 된 적이 있다.
10 10도박으로 인해 다른 사회적 활동이 크게 줄었다.

※출처 : 이순묵, 김아영, 권선중, 김종남, 차정은, 김인혜. 전국민 대상 도박문제 선별척도 및 기준점수 타당화 연구.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, 2011.